본문 바로가기

챱 궁금증

내 향수는 왜 향이 오래가지않지? 향수 종류 “오 드 퍼퓸, 오 드 뚜왈렛, 오 드 코롱”

반응형

향이 정말 마음에 들어서 또는 향수를 선물 받아서 쓰는데 남들은 아침에 향수를 뿌려도 오후 또는 저녁까지 나는 것 같은데 왜 내 향수는 오래가지않는지? 궁금증을 가지셨다면 그 궁금증을 해소해보자.

 

우리가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향수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뉜다. 제목에서도 볼 수 있었듯이 오 드 퍼퓸, 오드 뚜왈렛, 오 드 코롱(eau de perfume, eau de toilette, eau de cologne)이다. 가장 지속력, 향료의 농도가 오 드 퍼퓸이 제일 높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조금씩 낮아진다.

 

현재 쓰고있는 향수가 혹시나 오 드 코롱, eau de cologne라 적혀있으면 다른 향수보다 향료농도가 적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짧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만약 오 드 퍼퓸인데 지속시간이 적은 것 같다 느끼시면 향수를 뿌리기 전 바세린 또는 로션으로 맨살이 아닌 부분에 뿌리는 것도 지속시간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각각 어느정도의 향료농도를 가졌고, 우리가 오 드 코롱을 향수로 사용하면 안되는? 적합하지않은? 이유를 알아보자.

 

 

오 드 퍼 퓸

향료농도가 10~15%로 향의 지속시간은 대략 5시간 전후이다.

오 드 뚜왈렛

향료농도가 5~10%로 향의 지속시간은 대략3~4시간 전후이다. 퍼퓸보다 향료농도가 적어 보통 소프트한 향기를 갖는다.

오 드 코롱

향료농도가 3~5%로 향의 지속시간은 1~2시간 전후이다. 향료농도가 적어 향기가 제일 가볍기 때문에 운동이나 샤워 후에 뿌린거나, 실내방향제 등으로 사용된다. 예 로는 바디미스트도 오 드 코롱 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가을, 겨울에쓰는향이다 라고 말하는무거운 향 과 진한 향 은 보통 오 드 퍼퓸 또는 오 드 뚜왈렛정도가된다.(향수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름에 상쾌하고 가벼운향은 오 드 코롱이 많이 이루고있다. , 5%향료를가진 오 드 뚜왈렛은 지속시간이 길지 않다. “존바바토스 아티산과 같은 상쾌한 시트러스계열 향수는 향료농도가 적게 들어있어 지속시간이 짧다.

 

이렇게 계절 또는 사용목적, 향의계열에 맞게 향료의 농도를 정해 향수를 만들고 있기에 우리가 보통 향이 너무 마음에 드는데 오래 가지 않아서 걱정인 분들은 자신의 향수가 불량(?)인지 또는 정품이 아닌지 걱정을 하기 전 에오 드 코롱이 아니였는지 확인을 해보면 좋을 것 이다.

 

무더운 여름에 어울리는 상쾌한 향을 만약 향료농도가 제일 높은 오 드 퍼퓸으로 만든다면 상쾌함 보다 진한 향과 열기에 오히려 두통을 일으킬 수 있을 것 이다. 

반응형